어제 오늘 내일

노트북 랜섬웨어 예방 꼭해야 하는 2가지를 알려드릴게요. 윈도우 보안패치와 SMB차단인데여, 다른건 몰라도 이거 2개는 예방법으로 꼭 해주어야 한답니다. 순서대로만 잘 따라하면 쉽게 할 수 있을거에요.




섬이라는 말의 뜻은 몸값을 의미해여, 보통 인질을 잡고 돈을 요구할때 나오는 말이랍니다. 온라인상으로 뜻을 쉽게 이해해보자면 내 컴퓨터의 중요한 파일들에 비밀번호를 잠궈버린다음 돈을주면 열어주겠다고 협박을 하는 거에요. 보통 바이러스 나오면 난 중요한것도 없는데 뭐, 그러고 일반인들은 간과하는 경우가 큰데여, 내사진이나 가족들 사진, 그리고 열심히 작업해놓은 문서들을 포함해 어떤것이라도 정말 이런 사태가 벌어지면 섬뜩하고 기분이 나쁠거에요. 그리고 이번 랜섬웨어를 꼭 예방해야 하는 이유또 한가지는 내가 어떤 첨부파일을 다운받거나 열었을때, 동영상을 재생한다던가 했을때 나만 피해를 보는게 아니라 내 랜을 통해서 공유되는 컴퓨터들을 모두 같이 감염시켜버린답니다. 이게 바로 SMB라는 기능인데요, 나랑 같이 와이파이를 공유하거나 랜으로 연결된 회사, 가족들의 PC까지 모두 피해를 보게되는거에요. 그래서 일단 이기능을 차단해놓고 필요할때에는 다시 차단을 풀어주는 방법을 이용해야하는거죠. 또한 보안패치나 프로그램도 가장 최신으로 업데이트되어있어야 하구요.




저 확실하게 해주기 위해서 랜선을 뽑아준다음(와이파이같은 경우는 꺼주세요) 제어판으로 들어갑니다





오른쪽상단에 보기기준을 작은아이콘으로 변경해 주세요.


그럼 맨왼쪽에 WINDOW 방화벽이 보일거에요.

방화벽을 클릭합니다





설정중에 고급설정으로 들어가야되요.


그리고 왼쪽에 인바운드 규칙을 누르고 오른쪽윗부분에 있는 새규칙을 누릅니다




규칙종류중에 프로그램 밑에 있는 포트를 누릅니다




TCP라는 부분에 체크가 되어야하고 그아래에 


특정 로컬 포트에도 체크가 되야해요


그럼 옆에 숫자를 입력하는 창이 나올텐데여,

137-139,445를 입력해주세요




노트북 랜섬웨어 예방을 해주는 첫번째로 연결과 관련해서 

연결 차단을 선택해줍니다




도매인, 개인, 공용에 모두 체크표시해주세요




이제 조금 한시름 내려놓아도 되요.

이름 부분에 SMB차단을 적어주면. 

1차로 해주어야 할 것이 끝나게 된답니다




그리고 이제 


노트북 섬웨어 예방 2차로 윈도우패치를 업데이트 해주어야되요. 

WINDOW같은 경우 자꾸만 업데이트 창이떠서 기능자체를 꺼놓은 분들도 있고 웹서핑정도만 하는 분들은 잘 몰라서 언제 업뎃을 했는지도 모르는경우가 있어요.


제일많이 쓰는것은 window7,그리고 XP와 2003도 많이 쓰이고 있어요 XP같은 경우는 보안패치가 없었는데 이번에 전세계적으로 랜섬웨어공격이 있다보니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긴급패치를 제공하게 되었답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내 운영체제에 맞는 것으로 받을 수도 있고 제가 지금 알려드리는 제어판에 들어가서도 해줄 수 있어요.




아까와 같이 제어판으로 들어가서 작은 아이콘 보기를 하고

이번에는 WINDOWS UPDATE로 들어갑니다




왼족 맨위에 업데이트 확인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오른쪽에 업데이트 설치를 누르고

확인만 해주면 되요. 지금 게속 로딩이 돌아가면서

잘안되는 분들도 있고 하게되더라도 엄청나게 오래걸릴거에요

시간을 넉넉하게 잡고 다른 작업하면서 

기다리면 좋을 것 같네여.




섬웨어 예방은 이렇게 2가지 방법으로 해주면 되구요.


V3같이 개인적으로 쓰는 보안프로그램들도 최신으로 꼭 업데이트 해주는게 좋아요.


만약, 다시 파일공유기능을 사용해야해서 필요하다면 

잠시 설정을 해제 할수도 있어요.


제어판에 들어간다음 시스템및 보안을 누르고

WINDOW방화벽, 고급설정에 들어가서 

인바운드 규칙, SMB차단부분에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고 

삭제에 예를 하고 재부팅하면 된답니다. 


이런일은 꼭 없어야겠지만 랜섬웨어에 감염이 되면 감염안내가 나오면서 2틀안에 비트코인을 입금하라는 메세지가 뜬다고 해요. 그리고 돈이 입금되면 키를 주어서  풀어준다고 합니다. 이게 너무 강력한데다 퍼지는 속도도 빨라서 관공서나 대기업같은곳이 하나만 감염되면 모두 퍼져버리게 되고 피해액이 꽤 크다고해요. 돈을 안주어도 풀수 없고 다른 업체에 맡겨도 비용이 드는건 마찬가지랍니다.


지금 우리나라뿐만이 아니라 세계적으로 많은 피해사례들이 발견되는 만큼 꼭 노트북 랜섬웨어 예방법을 이용해서 

미리 잘 차단해두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